협업툴 플로우를 추천하는 이유 9가지

협업툴 플로우는 메신저, 프로젝트 소통, 워크플로우, 화상회의 등 업무에 있어 사용자로 하여금 최적화된 툴 안에서 작업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게 제작된 올인원 협업 솔루션 툴입니다.

국내에서는 잔디 협업툴처럼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협업툴 시장에서 플로우의 인기는 강세이자 현재 진행 중이며 각 협업툴이 자사만의 고유한 특징이 있듯이 플로우만의 독창적인 시스템은 어떤 점이 있는지?, 필자가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시보드형, 협업툴 플로우


협업툴 플로우

플로우를 회원가입하고 로그인을 하면 첫 내 프로젝트라고 하여 일종의 홈 대시보드를 확인해볼 수가 있습니다. 각 프로젝트마다 현재 참여 중인 프로젝트를 한 눈에 파악을 할 수가 있으며 바둑판형 혹은 리스트형으로 정렬을 하여 사용자가 보기 편한 상태로 배치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 날 수가 있어 복잡해지길 마련입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보기 쉽게 정리할 수 있는 팁을 설명해드리자면 많은 프로젝트들 중 유사 프로젝트를 묵어 같은 색상을 설정을 하는 것인데요.

플로우에서는 프로젝트별 12가지 색상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유사한 프로젝트를 폴더 생성 후 프로젝트를 같은 색상으로 묶어 지정을 한다면 색상별 업무를 쉽게 파악을 하고 보기에도 깔끔하답니다.



2. 프로젝트 관리


플로우를 업무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기능은 프로젝트 생성(관리)은 홈/업무/간트차트/캘린더/파일 등 5가지 요소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플로우의 주요 기능이기 때문에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1) 홈

협업툴 플로우 홈

한 프로젝트에 관한 전반적인 대시보드 역할을 하는 페이지로 업무리포트, 업무목록, 참여자 채팅 목록 등을 확인해볼 수가 있습니다. 채팅형이 아닌 이런 방식이 오히려 협업툴에 더 적합한 유형이 아닌가 싶습니다.



2) 업무

협업툴 플로우 할일

업무는 말그대로 업무를 팀원에게 지시를 할 수 있는 페이지이며 각 업무에 따라 팀원은 생성된 업무를 확인을 하고 우선순위, 색상, 진행 정도 들을 실시간으로 수정을 해 보고를 하면 업무의 진척도를 쉽게 파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목록 표시 되어 있는 추가적인 정보는 작성자, 시작일, 마감일, 수정일과 업무명, 상태 등 목록형으로 되어있으며 클릭을 하면 업무에 대한 수정내용과 더불어 진행상황 및 하위업무 등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있겠습니다.



3) 간트차트

협업툴 플로우 간트차트

2020년부터 플로우에서 업데이트가 된 따끈한 신기능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각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그래프로 보여주기 때문에 더욱 직관적으로 보여지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막대를 클릭하면 등록한 업무를 자세히 확인이 가능하며 더욱 세밀화된 필터를 적용을 할 경우 원하는 프로젝트만 쏙쏙 골라서 볼 수도 있고 주간 및 월간 보기 등과 같은 통계식으로도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래프 보여지는 진척도는 다른 협업툴과 다른 플로우의 독창적인 신기능이라 할 수가 있겠습니다.



4) 캘린더

협업툴 플로우 캘린더

회의나 미팅을 잡을 때나 있을 때 확인하기 용이한 캘린더 기능은 실제 달력을 업무용 스타일로 내재가 되었다고 생각을 하면 되겠습니다.

내가 진행하고 있는 업무와 같이 참여한 다른 사람의 일정도 캘린더를 통해 체크가 가능하며 생성시에는 원하는 제목, 입력, 날짜, 장소만 입력을 할 경우 구글맵이 연동이 되어 쉽게 일정을 생성 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일정이 생긴다면 그 일정에 맞은 시간 10분 전 혹은 30분 전에 맞춰 푸쉬알림도 설정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회의나 미팅을 잊어버릴 일은 잘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하는 기능입니다.



5) 파일함

협업툴 플로우 빠른 업로드

파일함과 관련하여 플로우의 특징을 2가지로 말씀을 드리자면 (1)빠른 업로드와 (2)빠른 파일 찾기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보통 업무를 하다 보면 문서, 영상과 같은 파일들의 주고받음이 빈번하게 일어나길 마련입니다.

항상 그때마다 보내는 파일의 용량이 클 경우 업로드 시간도 있을 뿐더러 파일을 찾는 부분도 고려를 해야 되겠는데요, 플로우의 파일함을 이용을 한다면 똑같은 파일을 여기저기 올릴 필요 없이 한번이라도 플로우 파일함에 올려진 상태면 PC업로드가 아닌 플로우 자체 내의 업로드가 가능하여 빠르게 올릴 수가 있습니다.

협업툴 플로우 빠른 파일 찾기

즉 네이버 MY BOX와 구글 드라이브와 유사한 서비스이며 플로우 자체 내에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구글드라이브, 드롭박스 등에서 가져오기와 같은 목록이 기본적으로 추가를 하고 있기 때문에 파일 용량, 찾기에 대한 걱정은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빠른 파일찾기의 경우 프로젝트 진행 중의 모든 파일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현재 참여중인 (1)전체 파일을 비롯하여 (2)내가 올린 파일, (3)내가 지정되어 공유된 파일 등 3가지로 나눠 목록을 확인이 가능하며 등록자명, 파일명 등도 별도 검색을 통해 찾기가 가능합니다.



3. 그 외 플로우의 기능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5가지 기능들 외에 부가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은 기능과 특징 4가지를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사실 플로우의 수많은 기능은 아래 4가지를 포함하여 9가지로 압축해서 나누어 보았지만 플로우의 무궁무진한 진가를 알고 싶다면 무료요금제를 통해 일정기간 이용해보시고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플로우 요금제 확인해보기

협업툴 추천 BEST 확인해보기

→ 국내 인기 협업툴 비교 BEST (가격 / 장단점 비교)

잔디 협업툴을 선호하는 있는 이유?

협업툴 슬랙 장점과 단점은?





(1) 채팅

협업툴 플로우 채팅

대시보드 상태에서 우측 상단을 보면 말풍선 모양을 클릭해서 채팅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채팅은 카카오톡과 유사한 형태이기에 적응하기가 쉬울 것이라 생각이 들며 상대방을 초대할 때에는 우측 상단 플러스를 눌러 초대를 해서 채팅을 진행하면 된답니다.

사실 플로우는 업무로 인한 채팅이 원활한 협업툴이기에 프로젝트 페이지로 이동을 한다면 별도의 검색이나 초대 없이 참여자 목록을 확인 뒤 말을 걸면 되는데요, 채팅외에도 ZOOM의 연동이 가능하여 마치 플로우 자체 기능처럼 빠르게 소환해서 화상회의도 가능이 합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기능인 보안상의 문제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시크릿메세지도 사용할 수가 있겠습니다.


(2) 최근 업데이트 항목 표시

클릭을 조금이라도 하지 않으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편리한 일인가 싶습니다. 플로우의 대시보드판을 보면 왼쪽 하단에는 최근 업데이트 항목 표시 각각 항목에 직접 들어가 확인하지 않고도 최근 추가된 내용을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외부인 연동

협업툴 플로우 외부인초대

flow에 가입하지 않은 외부인도 프로젝트로 인한 참여가 필요할 경우 플로우 플랫폼을 활용이 가능한데 프로젝트의 초대링크 복사를 통한 외부인의 클릭으로 참여가 되겠습니다. 이때 초대장을 받은 외부인이라면 구글, 카카오, 애플 계정 중 하나로 로그인을 해 접근을 할 수가 있어 굳이 플로우를 따로 가입을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4) 호환성

웹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IOS 와 같은 모바일과 탭, 스마트폰, PC 등 시대에 맞는 높은 호환성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든지 제한 없는 최적화가 된 툴이라고 말씀을 드리며 협업툴 플로우가 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