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툴 슬랙 장점과 단점은?

외국에서 협업툴의 시초라고 할 수가 있으며 새바람을 일으킨 주인공인 바로 “슬랙”에 대해 알아볼려고 하는데요, 협업툴의 오리지널이라고 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외국에서는 물론 국내에서도 여전히 인기를 구사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외국을 포함하여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슬랙은 과연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길래 요즘 커지고 있는 협업툴 시장에서 여전히 살아남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협업툴 슬랙은?


협업툴슬랙로고

2013년 출시가 된 슬랙은 처음에는 온라인 게임 글리치의 개발 중 회사 사내 업무용 메신저로 슬랙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오히려 게임보다 사내 업무용 메신저가 더 주목받고 큰 호응을 받게 되는 상황이 오자 과감하게 주력을 업무용 메신저인 슬랙 으로 변경을 하게 되고 지금까지 1세대 기업메신저로서 그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협업툴이 되겠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1위 배달 플랫폼인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들도 슬랙 을 도입을 하였는데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맞닿은 조직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적어짐에 따라 이를 효율적으로 극복하고자 협업툴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많은 협업툴 중 슬랙을 우아한 형제들이 선택했다는 것에 대해 슬랙의 가치가 더욱 돋보이는 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 협업툴 슬랙 장점


▶ 일과 일상의 구분

슬랙분만 아니라 많은 협업툴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일과 일상의 경계를 명확히 구분지어준다는 것입니다.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의 장점들을 그대로 가져와서 업무내 조직도의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을 극대화시켜주고 장소 구애없이 떨어져 있어서도 언제든지 대화가 가능하게끔 만들어져 있기에 앞으로 비대면 시대에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은 반드시 협업툴이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잡아가는 초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협업툴 시장은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이 되겠습니다.


▶ 이모지활용

협업툴슬랙 이모지

슬랙의 장점으로 돌아와서 슬랙은 대화 외에도 다양한 이모지와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자칫 딱딱한 대화에서 벗어나 답장을 색다르게 듣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센스있는 요소들이며 직접 슬랙 사용자가 이모지를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가치있는 나만의 이모지로 재미있는 대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맥에서 지원하는 기본 이모지외에 슬랙에서 제공하는 자체 이모티콘 등은 카카오톡에 비하면 수준이 떨어진다는 것은 단점으로 언급하고 싶네요.


▶ 여러앱과 호환성

협업툴슬랙앱호환성

트렐로, 구글드라이브, 제플린, 깃허브, 드롭박스 등 자주 사용하는 여러앱을 별도의 창을 띄울 필요 없이 모두 슬랙안에서 연동이 가능하답니다.

즉 슬랙이 업무에 필요한 여러 앱들의 통합관리하는 솔루션 같은 툴이라는 점인데요, 그 외에도 필요한 알림 등도 슬랙안에서 모두 설정할 수가 있으며 자체적으로 구축한 백오피스에 대한 환경을 지원하기도 하겠습니다.


▶ 대화

슬랙채널

워크스페이스와 채널, 이 2가지의 의미를 잘 기억하시고 슬랙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워크스페이스 작업을 하는 페이지, 엑셀로 치면 새시트로 비유를 할 수가 있으며 채널은 사용자가 설정해놓은 채널, 예를 들어 디자인팀, 마케팅팀, 개발팀 등등 채널을 통해 그 채널에 가입한 그룹원들과의 대화를 분별하기 쉽게 나눌 수가 있겠습니다.

이 같은 채널과 워크스페이스 개념으로 많은 대화창이 있어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서 대화를 할 수가 있어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에 크게 기여를 할 수 있는 대화체계가 구성이 되겠는데요.

공개 / 비공개 / 슬랙 커넥트 등 민감한 정보나 기밀 사항을 다루는 채널부터 외부여러조직의 협업까지 할 수 있는 채널, 그리고 대화내용이나 파일 모두 히스토리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쉽게 검색이 가능한 장점까지 슬랙의 대화방식 협업툴로서의 기본에 충실한 사내망의 발빠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스레드 기능

카카오톡처럼 스레드 기능을 슬랙이 지원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카톡과 같은 대화창의 단점은 한 채널에 많은 사람이 있고 많은 대화가 오갈 시 그에 대한 내용이 금새 위로 올라가 화면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것입니다.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메세지에 대한 스레드(댓글) 기능은 업무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섬세한 기능이기에 업무의 소통에 있어 불분명하고 오해 및 애매한 상황에 더 빛을 발할 수 있는 소통이 되길 때문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 협업툴 슬랙 단점


협업툴 슬랙 로고2

협업툴의 1세대로서 슬랙에는 무궁무진한 장점들이 앞서 언급한 부분보다 훨씬 많겠지만 주요 필자가 생각하는 장점을 정리했다는 점 참고하길 바라며 단점(아쉬운 점) 또한 슬랙에서 존재를 하고 있겠습니다.

: 슬랙은 외국계 기업이 만든 협업툴이기에 한국어버전이 이후에 출시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번역투가 살짝 어색할 수가 있습니다.

: 결제 비용이 원화에 따라 매번 달라지고 있습니다.
(프로 : 6.67달러 / 비즈니스+ : 12.50달러 / 엔터프라이즈 그리드 : 슬랙의 영업팀에 따로 문의를 해야 알 수가 있음)

: 해외본사라 혹시나 모를 협업툴의 에러와 같은 문제가 생길 경우 실시간 상담이나 답변을 받아보기가 늦거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 협업툴 관련 추천글


: 협업툴 플로우를 추천하는 이유 9가지

: 협업툴 잔디 장단점과 기업 선호도가 높은 이유는?

: 협업툴 추천 BEST 6

: 협업툴 비교분석 BEST 5

: 협업툴 네이버 웍스 장점과 단점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