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징 테크 사례와 전망은 어떨까?

고령화 사회로 점차 접어드는 국내 상황에 맞게 전망이 좋은 산업이 있습니다. 바로 에이징 테크 산업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 쉽게 말해 고령화분들을 위한 케어 시스템을 테크로 풀어낸 개념이라 할 수가 있겠습니다. 왜 이 산업이 전망이 좋은 산업으로 입소문이 나 있는지에 대해 그 이유를 에이징 테크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에이징 테크란?


고령층 인구분들에게 삶의 질을 높이는 기술, 실버기술 혹은 장수기술이라고도 불리웁니다. 고령화가 진행이 되면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이 떨어지길 마련인데 이에 맞춰 이를 보조 및 도와줄 수 있는 여러 고령화 테크산업들을 에이징 테크라고 합니다.

그 예로 대표적으로 의료분야를 시작하여 보건, 헬스케어, 주거, IT, 금융, 이동 등 많은 분야에서 노화로 인해 생기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기술들이 많이있습니다.

점차 고령화로 빠르게 진행이 되는 국내의 현실에 맞게 에이징 테크 산업은 미래 각광받는 산업이라고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에이징 테크의 사례 (국내)


외국에 비해 국내 에이징 테크의 사례는 아직 빈약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제 점차 확대를 해나가는 산업인지라 다양한 사례들을 몇 가지 소개해보겠습니다.

고령층과 대화를 이어나가면서 인지능력을 강화시키는 “로봇”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치매 예방을 위한 퀴즈나 대화, 체조나 약 복용시간 등을 알려주는 부가적인 기능까지도 할 수 있는 로봇들이며 이로 인해 고령층에 대한 외로움을 달래주고 만성우울증이나 질환, 인지장애로 힘들어하는 노인의 정신적 건강을 보살펴 줄 수가 있어 도움이 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겠습니다.

그 밖에 치매 안심센터에서 활용하는 구룹형 인지로봇 “실벗”, 일대일 두뇌 기능향상 콘텐츠를 탑재한 데일리 케어 로봇 “보미”, 사람처럼 감정을 표현하는 휴먼노이트형 소셜로봇 “아로”등등 로봇분야의 에이징 테크의 사례들이 많이 있겠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로봇산업이 발전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으며 이처럼 고령층을 1:1로 케어를 할 수 있는 로봇들로 더욱 기술이 발전하여 업그레이드가 되어 국내에서도 현재까지 점차 발전 중인 상황이 되겠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에이징 테크 산업의 미래 4대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지적 불편을 해소하고 인적 교류를 해주는 소셜로봇분야
  • 내 집에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전문 주거 시설 분야
  • 노화로 인한 주거 생활 분편을 최소화하는 가전 및 로봇 분야
  • 의료계 협력으로 건강한 노후를 보장하는 비즈니스 분야


: 외국 에이징 테크 사례



일본

이미 초고령사회에 도달하였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 일본의 경우 대학과 기업의 합작으로 여러 에이징 테크 개발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중 도쿄대의 경우 고령화 연구소를 운영해 다양한 사업 모델을 제시를 하고 있으며 실제로 노인돌봇개발업체만 하더라도 100여개에 달하고 있는 만큼 대학과 기업, 지자체, 사용자 등이 협력하고 그 산업을 빠르게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 일본 노인요양 도움로봇 배치로 인한 시험결과는?

일본정부는 작년 8월 ~ 3월 노인요양시설에서 17종의 로봇 1천대를 투입해 노인들을 돌봄으로서 총 65세이상의 800여명을 돕도록 시범사업을 펼쳤습니다.


이 시범사업이 끝난 뒤 노인들을 대상으로 자립도를 평가한 결과 34%가 개선이 되었다는 효과가 나타난만큼 고령층의 인지적 변화를 긍정적인 변화를 시킨 결과라 할 수가 있겠습니다.

자립도는 화장실을 혼자 걸어갈 수가 있고 혼자서 이를 닦을 수 있는 능력 등등 60여개의 항목이 있는데 로봇 배치 전과 후의 차이가 명확히 나는 것이 앞으로도 끊임없는 기술발전을 통해 고령자분들에게 다양한 도움을 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시범사업결과 밝혔다고 전해졌습니다.


영국

영국의 경우 정책적 자금의 지원으로 에이징테크의 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제 스타트업 설립 시 혜택을 주고도 있는데, 사실 영국의 경우 일본보다 더 앞선 고령화 사회에 맞닥드린 국가이기 때문에 기업들을 넘어 사회적 문제로도 인식을 하고 있어 이를 산업으로 발전시켜 상생가치를 실현시킬려고 하는 정부의 관심이 뜨거운 편이라 다양한 스타트업과 노인을 위한 여러가지 플랫폼들이 이미 육성이 되어있는 상태가 되겠습니다.



: 국내 에이징 테크의 현실과 전망


우리나라도 아주 빠른 속도로 초고령 사회로 진입을 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사례를 벗삼아 국내에서도 차근차근 준비를 해야 되는 부분이라는 걸 전문가들은 예상을 하고 있는데요, 실제 OECD 국가들 중 실제 한국은 2011 ~ 2020년 고령인구 증가속도가 OECD 37개국 중 1위이며 2026년에는 국내 전체 인구 중 고령층의 인구가 20%를 넘는 초고령 인구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시기에 맞춰 에이징 테크의 산업의 발전은 정부의 재정부담을 줄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가 있는 전망이라 긍정적인 효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고령화에 대한 현재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복지와 치료는 긴 장기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재정적인 부담이 꾸준히 생길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그에 맞춰 고령층을 꾸준히 케어해줄 수 있는 자동화된 시스템이 테크가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 이에 대한 발전은 젊은층에게도 에이징 테크 산업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할 수가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선순환구조가 될 수가 있기 때문에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에이징 테크는 전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기 위한 삶의 질과 경제적 발전을 위한 필수불가결인 산업이라 점으로 이 사업에 대한 현실과 전망은 매우 밝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 > 디지털 장의사에 대해 알아보기 / 고용보험 미적용자 출산급여 지원방법 / 공공근로 일자리 신청방법


고령층을 위한 IT 기술인

에이징 테크의 기술들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