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가격과 섭취 시 주의점은?

여성의 주요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고용량으로 들어가 있는 사후피임약에 대한 가격과 섭취 시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약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없이 무분별하게 섭취해서는 절대 안되는 약이며 피임약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 또한 아직까지 부족한 만큼 기본적인 사후피임약에 대한 지식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1.사후피임약이란?


사후피임약이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일어나고 착상이 일어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 피임약이라고 하며 이런 피임약도 종류로는 경구피임약, 사후피임약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의 경우 매일 같은 시간대에 섭취하는 것에 반면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의 경우 성관계 직후 빠르면 빠를 수록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즉 단발성이 강한 성격의 피임약이 사후피임약이며 이는 경구피임약보다 호르몬의 농도가 높아 잦은 섭취는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가 있고 또 전문의약품으로 분류가 되어 있어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을 구입할 수가 있습니다.


※ 사후피임약을 사용해야 되는 경우

  • 성관계시 콘돔이 찢어진 경우
  • 콘돔을 착용했는지 안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은 경우
  • 스스로 생각하기에 완전한 피임이 아닌, 확신이 없는 경우

단 경구피임약을 기존에 꾸준히 잘 먹고 있었다면 피임확률이 90% 이상 되기 때문에 사후피임약은 먹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경구피임약의 효과 및 부작용은?



2.사후피임약 종류와 원리


사후피임약종류

사후피임약은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눌 수가 있으며 1)레보노르게스트렐, 2)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입니다.

1)레보노르게스트렐

자궁 경부의 점액이 끈끈해져 정자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자궁내막이 떨어져 출혈로 자궁 내벽을 허물어 착상을 방해하는 원리로 72시간 이내에 복용을 권장하며 시중에는 노레보, 세븐투에이치, 포스티노와 같은 약 상품들이 있습니다.

섭취방법으로는 용량에 따라서 하루에 레포노르게스트렐 1.5mg을 한번에 먹는 방법이나 12시간 간격으로 0.75mg씩 두 번 나눠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권장하는 시간대인 72시간안에 무조건 섭취를 하는 것이 좋으며 효과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보통 24시간 이내 먹게 되면 95%, 48시간 85%, 72시간 60% 등 시간이 늦어질 수록 효과가 급격히 떨어질 수가 있으니 참고하길 바라며 단 간 장애환자나 심질환, 신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 시 의사와의 상담 후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2)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배란은 난자가 저장돼 있던 난포가 손상이 되어 난자가 배출되는 것으로 배란 전에 투여하게 되면 프로게스테론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결합해 있던 난포가 파열되는 것을 늦춰주기 때문에 배란을 억제 및 지연시키는 원리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이미 착상된 수정란까지 탈락시키는 효과가 있어 생명윤리 잣대에 어긋난다는 비판의 의견도 존재를 하는 성분입니다.

이 약은 120시간 이내 먹어야 되는 피임법이며 레보노르게스트렐 보다는 긴 유효기간이 특징이고 상품명으로는 엘라원 등이 있습니다.

섭취 시 주의점으로는 간장애, 심신질환, 천식 환자분 역시 의사와의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사후피임약 가격과

섭취 시 주의점


사후피임약

1)사후피임약 사는 법과 가격은?

사후피임약은 산부인과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하며 반드시 대리인이 아닌 본인이 내원해야만 약을 처방받을 수가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에서의 진료비 1만원 정도와 약값 1만원 정도하여 총 2만원 정도 비용이 들겠습니다.


2)사후피임약을 섭취 시 주의점

(1)사후피임약을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하게 되면 호르몬 성분이 몸에 흡수가 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피임에 실패할 확률이 있습니다. 그래서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할 경우 전문의 상담 후 다시 먹어야 될 수도 있습니다.

(2)사후피임약은 피임성공을 100% 시켜주는 약이 아니라는 점 참고하길 바라며 피임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피임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계 후 빠르게 약을 먹는 것이 좋다는 점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립니다.

(3)임신의 가능성을 막아주는 것은 오직 성관계 후에만 적용이 되며 성관계 전에 피임약 섭취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4)사후피임약은 고농도의 호르몬 제제 의약품이기 때문에 약의 종류에 따라 처방과 부작용이 다르게 나타날 수가 있기에 복용방법과 주의사항은 상품명에 나온 설명이나 의사 혹은 약사분의 설명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5) 사후피임약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 호르몬에 대한 감도가 떨어져 약 효과 또한 떨어질 수가 있습니다.

(6) 사후 피임약 복용 2주 후에는 임신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보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사후피임약 부작용


사후피임약 소지

1)부정출혈

사후피임약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대부분 48시간 이내에 사라지는 편이지만 간혹 개인차가 있다는 점 말씀을 드리며 대표적인 부작용은 부정출혈이 있습니다.

부정출혈은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가 자궁쪽 출혈이 생기는 것으로 이는 피임약 복용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궁내막이 회복이 되어 월경도 정상적으로 되돌아오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부정출혈이 계속된다면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겠습니다.


2)자궁외 임신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곳에 착상하는 것을 자궁외임신이라고 하는데 만약 약을 먹은 후 심한 출혈이나 아랫배 통증이 지속되면 산부인과에 가서 검진을 받아봐야합니다.

이런 자궁외 임신은 나팔관에 착상할 확률이 많은데 특징으로 임신이 진행되면서 통증 출혈을 호소하기 때문에 조기 발견하지 않을 시에는 나팔관 출혈이 심해질 수도 있고 더 나아가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어 위험하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3)그 외 증상

그 외 일반적으로 두통, 복통, 골반통증, 구역질, 생리주기 변화, 근육통, 설사, 유방압, 월경량 증가 등이 나타날 수가 있겠습니다.


4)난임

사후피임약은 경구피임약보다 호르몬의 농도가 높다고 말씀을 드렸기에 잦은 사후피임약의 섭취는 여성이 착상하는 일련의 과정에 영향을 줄 수가 있어 난임이 발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여러번 복용한 사람이 임신을 할 경우 자궁이 아닌 자궁 외 임신과 같은 문제도 겪을 수가 있습니다.


5)이른 나이 섭취

이른 나이에 성관계를 하게 될 경우 피임약에 대한 지식이 적어 약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아직까지 생리 주기가 완성되지 않았을 때 복용을 한다면 생리불순이나 호르몬 체계의 교란이 발생이 되어 부작용이 오래 갈 수가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은 한번 생리주기를 약 한달로 잡고 두번 이상 복용을 하면 안되는 약이라는 점 참고하길 바랍니다.



5. 읽어보면 좋은 다른 건강 글


아르기닌 효능과 많은 음식?

백혈구 수치가 낮은 이유?

한쪽 귀 먹먹한 원인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