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발급 및 재발급 방법과 병원 찾는법 정리(건강진단결과서)

보건증 발급에 대한 여러분들이 궁금해 할만한 모든 사항들을 정리해보았다. 보건증이 필요한 대상자부터 검사, 무료 보건증 발급방법, 유료 발급비용 등등 식품쪽 종사하시는 분들이라도 혹시나 잘 몰랐던 보건증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며 이제 갓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식품 및 위생관련 청소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글이라 생각을 하는 바이다.


: 보건증이란?


건강진단결과서

과거에는 보건증이라 칭하였으나 현재는 건강진단결과서라고 명칭이 변경되었다는 점 우선 참고하길 바란다.

식품위생법 제 40조에 의거하여 음식과 관련된 업종에 직접적으로 종사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로 음식제조로 인해 타인에게 위생적으로 위해를 가할 수 있기에 받아야 하는 검사이다.



: 보건증 발급이 필요한 대상자는?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는 식품 위생이 중요한 업종 혹은 위생관련 분야 종사자들은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검사이며 채취, 제조, 가공, 저장, 운반, 판매 등 해당이 된다. 단 완전히 포장된 제품이나 식품첨가물을 운반하고 판매하는 종사자는 제외가 되겠다.



: 보건증을 발급받지 않고 영업을 하는 경우


보건증필요한직업 (1)

영업자 또는 집단 급식소 운영자가 미발급 적발시 : 1차 위반 20만원, 2차 40만원, 3차 60만원 과태료 부과

미발급 종업원 적발시 : 1차 10만원, 2차 20만원, 3차 30만원 과태료 부과

보건증 발급대상자가 50% 이상일 경우 : 최초 적발시 50만원, 2차 100만원, 3차 150만원이 부과

보건증 발급대상자가 50% 이하일 경우 : 1차 30만, 2차 60만, 3차 90만이 되겠다.

타인에게 위험을 끼칠 수 있는 질병 보유자를 고용한 영업자 : 1차 100만원, 2차 200만원, 3차 300만원 부과



: 보건증 검사방법


보건증 발급에 준비물은 신분을 확인해줄 수 있는 신분증과 발급비용이 필요하다. 신분증은 성인이라면 주민등록, 여권, 운전면허증 준비를 하면 되며 알바를 구하는 청소년이라면 여권 학생증이 필요하겠다.

검사를 받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기시간이 많이 없을 경우는 15분 ~ 20분 정도로 빨리 끝나는 편이다. 발급비용은 대게 1,500원 ~ 3,000원 가량 보건소 기준으로 발생이 되며 민간 병원에서 진행할 경우 1만원 ~ 3만원 정도 들 수가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 현재 코로나로 인해 보건소에서도 보건증 검사를 하지 않은 곳과 하는 곳이 나눠져 있기 때문에 집 근처에 보건소나 병원에 방문을 하기 전 반드시 전화를 통해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 발급 가능여부를 확인 뒤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 근처 보건소 및 발급병원 찾기


보건기관찾기

보건증 발급 비용에 보건소와 민간병원의 차이가 심하게 차이나기 때문에 왠만하면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고 발급받는 것이 좋겠다. 그래서 “근처 보건소 찾기”를 통해 쉽게 보건소를 확인 뒤 방문을 하도록 하자.


1) 공공보건포털 홈페이지 접속
2) 메인화면 상단에 보건소식 클릭
3) 보건기관 찾기 페이지에 지역, 의료기관, 진료과목을 선택 후 검색해서 찾기
(모바일로 이용시 위치기반 검색이 가능하여 자신이 있는 곳 근처 보건소를 쉽게 검색해서 찾을 수가 있음)



: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 검사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

1)폐결핵검사 : 상의와 악세사리를 탈의 후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폐결핵 검사 실시
2)전염성 피부질환 검사 : 양손을 앞뒤로 보여주는 간단한 검사
3)장티푸스 검사 : 검사용 면봉을 자신이 직접 항문 2.5cm~4cm 삽입하여 검체를 채취


총 3가지 검사를 하게 되는데 1번과 2번은 무난히 진행을 하는 반면 3번의 장티푸스 검사의 경우 조금은 수치스러울 수도 있는 부분이고 검사하기 불편하다는 점 참고하길 바란다.

이렇게 검사를 완료 후 3~5일이 지나면 보건증을 발급받을 수가 있다.



: 보건증 발급 방법


온라인 발급 : 보건소 홈페이지, 공공보건포털, 정부24를 이용해서 발급 가능하다.


오프라인 발급 : 방문했던 보건소에 신분증 지참 후 발급, 혹은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영수증 번호,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발급


참고로 보건증 재발급이 필요한 유효기간내에 보건증을 잃어버린 경우 언제든지 재발급이 가능하며 당연히 발급 후 유효기간 1년이 지난시점에서는 발급이 불가하겠으며 재발급 수수료가 300원 정도 든다. (오프라인 경우)



※ 공공보건포털사이트 발급방법

1) 공공보건포털 사이트 접속
2) 메인화면 증명서 발급란 클릭
3) 보안프로그램 설치
4) 온라인 제증명 발급시스템 “건강진단결과서 (구보건증)” 클릭

항목을 클릭하면 접수일자와 보건소명 접수번호 판정유무가 나오고 접수번호를 클 릭하면 보건증 필요 갯수와 용도입력 등 창이 나오면서 제출용 / 접수용 / 확인용 선택하여 신청하기를 누르면 인쇄를 할 수가 있다.



※ 무인발급기 발급방법

1) 보건소 제증명
2) 건강진단결과서 선택
3) 검사를 했던 보건소 선택
4) 주민번호 및 보건증 검사후 받았던 영수증 번호 입력
5) 발급매수 입력을 하면 발급 완료 (무료)



※ 정부24 발급방법

1) 정부24 사이트 접속 후 회원 로그인
2) 메인화면 검색창에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 검색
3) 신청서비스 1건에 발급 클릭
4) 건강진단결과서 기본정보 확인 후 신청



※ 온라인 제증명 발급할 수 있는 종류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건강진단서
채용신체검사서
예방접종증명서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 결과서
결핵진단서
진료비 납입 증명서

온라인 제증명 발급문의 : 1566-3232



: 보건증 유효기간 및 비용


보건증은 매년 1회 유효기간으로 지정이 되어 있으며 매년 한번씩 재갱신을 해줘야 된다. 혹시나 유효기간안에 분실한 경우 재발급 가능하며 집단 음식관련 종사자는 6개월마다 한번씩 재검을, 유흥업소는 3개월에 한번 재갱신을 해야한다는 점 참고하길 바란다.

Leave a Comment